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타운

여드름 흉터 없애는 방법

by 뭊이 2021. 10. 3.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및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습관 때문에 여드름과 화농성 피부를 겪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꼭 여드름이 아니더래도 피부 트러블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드름 대처법과 즉 여드름 자국 제거 방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흉터 없애는 방법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 흉터 없애는 방법을 알기 전에 왜 여드름이 나는지 이유를 알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여드름은 각질세포가 정상적으로 배설되지 못해 피지 분비가 과잉돼 모공이 막히고 여드름균이 염증을 일으키는 피부질환입니다. 특히나 성장호르몬은 청소년기에 분비돼 청소년기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가 많고 성인기에도 식습관, 환경호르몬, 심리적 요인 등에 따라 여드름이 나기도 합니다. 또한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면 흡입과 들숨 등 호흡으로 마스크에 숨이 막히므로 피지 배출이 어려워지고 각질과 피지가 여드름을 일으키기 쉬워지는 것이죠. 무엇보다도 여드름은 평생 흉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드름 흉터를 예방하는 방법

먼저 원인인 여드름이 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드름이 생기기 전에 얼굴을 잘 씻고 깨끗하게 하여 청결하게 해 줍니다. 간혹 얼굴을 박박 문지르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각질층이 깨지면 각질층이 얇다는 경고 신호를 진피 내부에서 보내게 됩니다. 그러면 피부의 항상성 때문에 피지를 더 많이 만들게 되기 때문에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세균이 뺨에 닿지 않도록 정자에서 자고 베개와 침구를 언제든지 소독하고 씻고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여드름의 초기 대응

여드름 자국을 없애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초기 대응도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이미 여드름이 난 경우에는 흉터 예방을 위한 초기 조치가 필요합니다. 기구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지만 소독되지 않은 기구로 여드름을 제거하면 주변 피부에 자극을 주고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여드름이 많이 생기며 짠 곳에 상처가 생기게 됩니다.

최악으로 모공이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물리적인 힘으로 여드름을 압출하면 얼굴의 모공이 넓어져 흉터가 남게 됩니다. 하얀 화농성 형태의 여드름은 반드시 따뜻한 수건과 면봉으로 짜야합니다. 먼저 가볍게 눌러 피부 자극을 방지하고 토너나 알코올로 소독하여 흉터를 예방토록 합니다. 그리고 집에서 압출하기보다는 전문의에게 맡겨 피부과 의사가 여드름 부위를 터뜨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미 생긴 여드름 흉터 제거방법

여드름 제거 초기 단계에서 치료가 잘못되면 각종 흉터가 남습니다. 혈관이 터지거나 피부가 붉어지거나 긴장된 뒤 움푹 패여 구멍이 뚫리게 됩니다. 피부에 자극을 받아 부어오른 여드름 흉터는 자연스럽게 낫게 되는데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는 장기적인 과정을 받아들여주세요. 붉은 여드름 자국이 멜라닌 색소를 피부에 발라서 재생력을 돕게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색소 침착 가능성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붉게 부은 세포가 새로운 세포를 만들어내 각질에서 떨어지면 피부톤이 밝아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여드름이 호전되는 과정에서 피부를 강하게 압박하면 돌이킬 수 없는 흉터로 남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보습을 중요시 하고 피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유의하며 재생 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제거되지 않는 여드름 흉터를 제거하려면 피부과 의사의 상담이 필요하며 레이저 치료가 유일한 방법입니다. 
 
오늘은 여드름 흉터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분명 가정에서 여드름 자국을 제거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홈 케어 관리로 여드름 자국을 완전하게 치료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 자국 제거 방법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사회생활은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져 여드름을 더욱 촉진시킵니다. 적어도 하루 6시간은 자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댓글